과정 |
날짜/시간 |
교육내용 |
초급과정 |
1월 5
~20일
|
1)
학습문제
진단과 치료계획과 중재개입을 위한 체계적 절차의 임상적 개념
-
학습장애.학습부진
및 일반아동의 진단과 치료계획
2)학습문제
진단을 위한 full
battery 도구이해
-
통합인지검사-신경심리검사,
발달심리성격검사
실시방법 및 해석
-
학습문제
진단 및 치료계획 실제
3)
소집단별
인지 진단 및 치료 프로그램 컨설팅 사례 실습
-
각
진단검사 별 개인특성.성격.발달
진단 및 치료 프로그램설계 실습 |
4)
full battery
종합적인
학습문제 진단 및 해석 실습
;개별
학습자&교사&부모에게
요구되는 뇌기반에 따른 최적의 환경 이해 설계
5) 신경심리에
기초한 진로적성,
성격특성.
학습특성의
개인차 이해
-뇌기능의
발달 및 부진 영역의 진로.
성격.학습
기능 메커니즘이해와
개별
맞춤식 진로설계와 학습전략 설계 워크샵
6)
학습과
환경 이해와 전략
-부모뇌-자녀뇌
발달 차로인한 대인갈등 이해 및 효과적인 의사소통전략
학습자
특성에 맞춘 효과적인 환경제공전략/학습
및 생활지도전략
-교사뇌-학습자뇌
발달차로 인한 교수전략의 효과성과 효율적 전략 | ||
중급과정 |
1월 8
~9일
|
1)
개인차에
따른 성격.
인지
특성별 학습전문 시간관리 전략
2)
행동주의적
접근의 학습습관 및 태도:
행동수정
실재 및 설계실습
3)
학습과
뇌기질적 장애(Abnomal
Lebel아동
학습치료 접근)
-학습장애아(LD)학습치료(읽기.쓰기.산술..)
이론
및 치료계획 및 중재 개입법
-ADHD,
ADD학습치료
이론 및 치료계획 및 중재 개입법
-Asperger's
syndrome(아스퍼거)학습치료
이론 및 치료계획 및 중재 개입법
-Borderline
MR 학습치료
이론 및 치료계획 및 중재 개입법
3)학습과
심리
-
정서장애(불안.우울.성격장애범주)
아동의
학습문제 이해 및 실제
-
아동.청소년
정신병리와 학습설계와 중재개입
-
양육자
정신병리와 자녀양육 및 학습 중재개입
4)시험불안
프로그램 이론과 실습 |
5)
학습과
인지
-뇌의
편중된 발달과 사고력 진단:
사고력의
종류와 담당하는 뇌기능이해
-사고력훈련
프로그램실습(nomal
&abnomal-Borderline,Asperger's syndrome Group) | ||
고급과정 |
2월12~13일
|
*윤리교육(30분)
1)
학습문제
진단 및 치료계획 종합 실습 워크샵
2)
학습치료사
유형에 기초한 Burnout및
자기돌보기 |
3)학습과
방법론
유형별
및 진단 별 학습방법론 적용 실제/실습
-
유형별읽기전략법
-
유형별노트필기전략
-
유형별학습
집중력 전략
-
유형별학습동기전략
4)진단에
따른 개별 학습치료 프로그램 설계 방법 연습-사례를
통한 전략설계 실습
5)
1~10회기
집단 학습치료 프로그램 실제시뮬레이션
6)
학습자
및 부모의 개별 문제행동
*
18시: 필기시험 |